워드 페이즈크기, 간격, 방향 조정하기

워드를 예전에는 문서를 프린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 되었으니 아직 기본사이즈인 A4나 미국 기본사이즈인 Letter사이즈 외에는 못 보신들도 많이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포스팅은 워드로 하고 있고 원노트 대신 워드를 쓰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페이지 사이즈인데요 전 여러 번 테스트 결과 제 블로그에는 B4 사이즈가 크기나 사진 등이 제일 이상적으로 들어가고 있어서 모든 글은 B4페이지 크기로 사용 합니다. 이번 포스트 에서는 워드의 기본 페이지 종류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것을 조정할 수 있는지 짚고 넘어 가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설정은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서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20연습파일.docx

  1. 현재 연습파일 설정

    지금 20연습파일은 아무 설정도 따로 하지 않아서 제가 사는 지역 미국의 기본 페이지 Letter 사이즈로 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 처음 빈문서를 만들면 A4인걸로 기억합니다. 당연히 텍스트 방향은 가로이며 여백은 기본 용지 방향은 세로 등 페이지에 관해서도 설정할 수 있는 건 많습니다.

     

  2. 기본에 충실하라

    워드를 처음 배울려는 사람한테 항상 강조하는 것이 기본 세팅에 충실하라는 것입니다.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여백옵션만 해도 거의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머 출판업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본 옵션으로 커버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지금 보시는 빨리 가기 메뉴로 빨리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여백을 하나하나 설정해 줄 수도 있고 용지 크기도 정할 수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여기 빨리 가기 메뉴에서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이번 연습파일에서는 사실 제가 설명 드릴 것이 많이 없습니다. 한번만 바꾸어도 페이지가 확확 바뀌기 때문에 꼭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특이한 예로 텍스트 방향을 세로로 바꾼 스샷을 하나 올립니다.

     

  3. 세부 설정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버튼으로 조정하는 빠른 설정은 모두 세부 설정으로 더 디테일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세부 설정은 탭 오른쪽 하단 밑에 있는 화살표 키를 누르면 설정 가능합니다.

    페이지 설정 탭에서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시면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빠른 설정으로 설정하시는 모든 설정은 여기 페이지 설정 창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창은 나중에 문서 블록과 스타일을 배운 후 개념을 설명하면 더 알기 쉬운 것이 많으니 그때 알아 보겠습니다

     

  4. 마우스로 페이지 여백 주기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 단축키 보다 마우스 컨트롤입니다. 제가 다루는 프로그램은 20가지 정도 되는데 단축키는 맨날 까먹고 프로그램간 혼동을 줍니다. 그런데 마우스 컨트롤은 한번 익히면 거의 잘 잊어 먹지 않습니다. 마우스로 빨리 페이지에 여백을 조정할수 있는데 먼저 눈금자가 보이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보기 탭으로 가셔서 눈금자를 체크 하시면 됩니다.

     

    눈금자가 표시됐으면 눈알을 잘 굴리면 눈금자에 색깔이 조금 다른 부분이 보입니다. 거기로 마우스를 갖다대면 화살표로 변하는데 이때 드래그 하면 여백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저기 마우스 포인터가 화살표로 변했을 때 드래그하면 위아래 여백 즉 머리말 여백조절이 됩니다. 2번 영역은 페이지 좌우 여백. 저기로 마우스를 가지고 가편 좌우 화살표로 변하는데 이때 마찬가지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단축키에 집착말고 마우스 컨트롤 마우스 하자.!! 세부 설정보다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빠른 설정으로 끝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