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에서 정렬은 맞춤이다

한글판 워드를 가르치면서 같이 한글 실력도 부쩍 느는 것 같습니다. Justification을 맞춤이라 하는군요. 템플릿에 문서를 작성할 때 쓰고 싶은데 문장이 안 써질때가 있다면 가장 흔한 이유 두 맞춤과 혹은 보이지 않는 테이블 때문 일 겁니다. 테이블은 아직 들어가지 않았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맞춤에 대해서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잠깐

문서를 편집 할 때는 문단기호가 보이게 하는 것이 편합니다.문단 기호¶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15연습파일.docx

15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단락의 이해

    맞춤을 이해 하시려면 일단 단락이 먼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워드에서 단락은 엔터를 치는 순간 단락이 됩니다. 단어가 하나든 여러 개는 숫자이든 상관없이 엔터를 치는 순간 단락기호¶이 삽입되면서 단락으로 됩니다. 그래서 맞춤을 변경하면 그 단락기호 ¶가 있단 단위로 맞춤 변경이 됩니다. 15 연습 파일을 열어서 단락의 개념을 확실히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이번 15연습파일 에서 가지고 놀 부분은 이만큼입니다. 몇 개의 단락이 있죠? 네 13개의 단락이 있습니다. 워드에서 엔터를 치는순간 빈 줄도 단락이 됩니다.

     

    지금 빈 줄을 클릭해서 가운데 정렬을 했습니다. 그런데 빈 줄도 단락에 들어가므로 단락기호만 가운데 정렬이 되었네요. 만약 단락 기호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자의 눈엔 아무런 변화가 일어 나지 않았습니다.

     

     

  2. 맞춤

    지금 저희가 연습할 부분은 모두 왼쪽 정렬이고 워드에서 기본 정렬도 역시 왼쪽 맞춤입니다. 워드에서 정렬도 자주 쓰는 기능에 속하므로 홈탭의 단락 탭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5개의 정렬 방법이 있으며 홈탭의 단락 탭에 있습니다.

     

    총 5개의 정렬이 있으며 왼쪽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맞춤, 양쪽맞춤, 균등분할이 있는데 균등분할은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정렬방법은 예를 보시면서 따라하는 게 그냥 이해가 됩니다.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하였습니다. 눈 여겨 보실 것이 두 개의 단락이므로 두 줄을 모두 선택하였습니다.

     

     

    저자 정보는 오른쪽 정렬로 하였습니다

     

     

    본문 요약은 양쪽 정렬로 하였습니다. 논문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마지막 균등 분배입니다. 참 거시기 하죠?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세부 탭 스탑 등으로 정렬방법을 더 세세하게 조절하실 수는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정렬 방법으로 충분히 다 커버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