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란 무엇 인가 (폰트의 정의와 이해) 

문단을 꾸미려면 폰트부터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보통 글꼴(폰트)라 하면 글자 모양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고딕체, 궁서체 등 워드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글꼴만 수십개가 넘습니다. 그러나 워드에서 폰트는 이렇게 글꼴 종류뿐만 아니라 글꼴텝에서 글자에 줄 수 있는 모든 이펙트를 폰트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폰트가 대충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개념만 알고 넘어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글자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폰트라고 합니다.

  1. 기본폰트

    폰트를 따로 정하지 않고 워드를 실행해서 타입을 시작 했을 때의 미리 정의된 폰트를 기본폰트라 합니다. 기본폰트는 문서의 서식파일 마다 다르나 기본 빈문서 서식파일의 기본은 맑은 고딕에 폰트 사이즈 10 그리고 특별한 이펙트가 없습니다.

     

  2. 폰트 탭 (글꼴 탭)

    워드에서 제일 많이 쓰는 탭인 홈탭에서두 두 번째 위치하고 있으며 글자에 제일 자주 쓰는 폰트 변경메뉴만을 모아 둔 곳 입니다.

    글꼴 탭으로 하나하나의 사용법은 차차 포스트 하면서 다루겠습니다.

  3. 모든 폰트 종류

    글자에 줄 수 있는 모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글꼴 탭 오른쪽 밑에 있는 작은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글꼴에 대한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에 대한 효과는 차차 포스트 하겠습니다.

     

     

  4. 몇 가지 폰트들

    대부분의 글꼴들을 보시면 상당히 명확하나 얘매 한 것들 몇 가지를 소개 하겠습니다.

     

    글자 크기도 모양도 모두 폰트에 속합니다.

    장평(Kerning) 난 이걸 한국어로 장평 이라 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단어 사이의 간격이 아닌 글자 하나하나 사이의 간격을 장평이라 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자주 쓰는 글꼴 종류를 하나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